선물옵션 기본 예탁금 차등 적용 기준 : 다올투자증권

선물옵션 기본 예탁금 차등 적용 기준 : 다올투자증권

선물옵션 기본 예탁금 차등 적용 기준 : 다올투자증권

Blog Article


투자자들은 여기에서 옵션가격 간에 균형이 깨져 있다는 점을 발견해야 한다. 행사가격 107.5의 현재 가격은 선물이나 다른 옵션 가격에 비해 높게 형성돼 있다는 사실을. 이때 선물 형태로 베껴 만든 옵션의 조합을 "합성선물"이라고 한다. 일부 기관투자자의 경우 래깅을 취할 때 현ㆍ선물매매 시간차를 5분이나 10분 이상 두지 않는다고 한다. 위험도가 다소 낮아보이지만 래깅도 역시 투기거래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즉 현물을 매수하고 선물을 매도하는 매수차익거래가 쌓이게 되면 매수해둔 주식을 매물로 쏟아낼 가능성도 그만큼 커진다. 세탁기 쿠폰 이벤트를 예시로 들어 콜옵션을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는 세탁기 상점 주인 B에게 현재 100만 원짜리 세탁기를 90만 원에 살 수 있는 쿠폰을 10만 원에 사기로 했습니다. 1년 뒤에 세탁기의 가격이 어떻게 변하든 A는 무조건 90만 원에만 세탁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나고 세탁기의 가격은 현재 120만 원이 되었습니다. 이때 A는 쿠폰이란 권리를 행사하여 쿠폰 값 10만 원을 제외하고도 20만 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옵션투자에 익숙치 않은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입고 전문가나 기자에게 리스크를 관리하는 전략에 대해 문의해 오는 경우가 부쩍 늘었다. 개인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옵션 매수전략에서의 기본적인 리스크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하지만 최근에는 선물의 투자주체들이 트렌드보다는 장중 추세를 바라보며 데이트레이딩하는 경향이 강하다.


콜 옵션을 매도한 사람을 다른 말로 콜 옵션 발행자라고도 하며, 해당 옵션을 매수한 사람으로부터 권리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하는 의무의 대가로 옵션 프리미엄을 받게 됩니다. 옵션의 매수자가 권리를 만기일 이전에 아무때나 행사할 수 있는 것과 만기일에만 행사할 수 있는 것에 따라 구분하는데 지역의 이름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유럽형 옵션(European Option) 권리행사를 만기일에만 행사가 가능한 옵션으로 우리나라 KOSPI200옵션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미국형 옵션(American Option) 옵션의 만기일을 포함하여 그 이전에 언제라도 자신에게 유리하다면 권리의 행사가 가능한 옵션입니다.


세계 주요 선물거래소에 상장 된 금융, 상품 선물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거래를 말하며 통화, 지수, 금리, 귀금속, 에너지, 농축산물 등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가는 기초자산의 변동성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베가는 등가격옵션일 때 값이 가장 커지고 내가격, 외가격으로 갈수록 값이 작아지는데 이는 등가격옵션이 변동성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금반지 쿠폰이라는 팔 권리를 산 A는 풋옵션 매수자입니다. KOSPI200옵션의 풋옵션거래는 KOSPI200지수를 만기일에, 권리행사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한다. 풋옵션 매수자는 만기일까지 주가가 하락해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이 되면 권리행사가격에 비싸게 팔 수 있으므로 권리를 행사해 이익을 획득한다.


22일 오전 현재 콜옵션 80짜리의 델타가 42.00인데 비해 콜85 짜리의 델타값은 18.96으로 낮게 형성돼 있다. 이는 코스피200 지수가 85포인트까지 오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는 것을 알 수 있다. "KSQ 109 TS 매도"의 경우 코스닥선물 2001년 9월물을 매도하고 2001년 6월물을 매수한다는 의미다. 또 "KSQ 112 TS 2 매수"는 12월물을 매수하고 6월물을 매도한다는 의미다. 여기서 옵션 5계약을 선물 1계약에 맞추는 이유는 옵션의 거래단위가 10만인데 비해 선물은 50만원이기 때문이다. 옵션을 이용해 선물을 복제하려면 일단 두 상품의 만기가 같아야 한다.


특히 프로그램 매수 중에서도 매수차익거래 잔고는 만기일에 청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큰 부분이다. 지난 1월10일에는 매수차익거래 잔고가 1조4,300억원을 웃돌아 옵션만기일을 사흘 앞두고 투자자들을 잔뜩 긴장케 하기도 했다. 두번째는 옵션을 매수한 뒤 일정 수익이 발생하면 프리미엄 수입이 원금과 같아지도록 외가격 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원금을 확보하는 전략. 옵션가격이 급등하더라도 옵션 매수분의 추가수익이 옵션 매도에 따른 손실을 웃돌기 때문에 리스크없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거래량만으로 추세를 예측하긴 어렵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매수 매도의 호가잔량에 따라 추세를 예측한다.


반면 스트래들 매수보다 지수의 움직임이 커야 이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이 다소 불리하다. 옵션의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 가운데 하나인 스트랭글(strangle)은 스트래들의 변형이다. 스트랭글은 최대손실폭을 스트래들보다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거래전략으로 평가되고 있다.


매수 잔량이 많으면 오르고, 매도 잔량이 많으면 내릴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다. 지수가 급등락하면 외가격 옵션투자인 스트랭글이 수익률 면에서 더 높다. 하지만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 스트래들 매수보다 큰 폭의 주가움직임이 선행되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기초자산인 코스피(KOSPI) 200지수에 가장 가까운 행사가격 70의 콜과 풋 옵션을 각각 프리미엄 2에 사서 만기일까지 보유했다고 가정하자.


코스피 200지수가 75.0포인트일 때 행사가격 72.5의 외가격 풋옵션을 프리미엄 2.5포인트에 매수하고 동시에 행사가격 77.5의 외가격 콜옵션을 3.0포인트에 매입한 경우다. 지난번에 옵션가격은 기초자산(KOSPI 200지수)의 가격과 옵션의 행사가격, 만기까지의 잔존기간, 이자율(3개월물 CD금리), 배당수익률, 변동성 등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옵션투자 때 투자자의 최고 관심사는 단연 옵션가격(프리미엄)의 수준이다. 얼마에 사자, 또는 팔자 주문을 내야 할지 판단하는 게 수익을 거두는 데 최대 관건이기 때문이다.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Report this page